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N잡 티스토리 운영 이야기

블로그 구글 상위 노출 방법

by 홍성진 2022. 6. 6.
반응형

블로그 구글 상위 노출 방법

목차

    소개

    티스토리를 하는 누구나 꿈꾸는 목표가 있습니다. 바로 구글 상위 랭킹을 차지하는 것이죠.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인 만큼 1페이지에 올라가는 순간부터 게시글 하나가 수 십 개의 글을 능가하는 경쟁력이 생깁니다. 노출 조회수는 물론이고 후순위로 밀릴 때까지 많은 시간이 흘러야 하기 때문이죠.

    꾸준함

    정말 기본적인 내용부터 시작해야겠습니다. 원론적인 내용이지만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죠. 물론 티스토리의 오랜 고수분들은 다 아는 내용이지만 돌고돌아 글쓰기라는 꾸준한 노동이 바탕이기 때문에 매번 강조해도 부족합니다. 기초가 없으신 분들도 고수가 되기 전이나 이후나 결국 핵심은 꾸준함입니다. 낙숫물에 돌이 뚫리듯 서당개가 풍월을 읊듯 결국 시간이 이 분야에선 굉장히 중요합니다. 짧은 시간 안에 수익을 내기 위해 이슈에 집착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구글 봇이 저품질로 잡아내기 때문에 결국엔 한계가 있습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점은 전문분야입니다. 자기만의 전문분야를 꾸준하게 밀고 나가야 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에서 설명하죠.

    핵심 분야

    블로그를 하시는 모든 분들은 처음엔 글쓰기가 어려워 여러 주제를 골고루 씁니다. 소위 잡블로거라고 말하죠. 하지만 이 레드오션에 새로 진입하시는 분들은 오랜 시간 잡블로그로 시작하신 고인물들을 이겨낼 수 없습니다. 구글 시스템은 조회수가 누적되면 오래도록 노출되도록 만듭니다. 즉, 잡블로그라 할 지라도 시간이 쌓인 글들은 영향력이 엄청나죠. 하지만 새롭게 뛰어드시는 분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간극을 더욱 메꿀 수가 없습니다. 이 간극을 좁히는 방법은 자기만의 분야를 개척해나가는 것입니다.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IT, 생활정보, 부동산, 경영, 미용 등등 보다 자세하게 파고들면 소재가 되는 주제는 아주 많습니다. 더욱이 최근 검색엔진이 점차 핵심 주제와 키워드를 쓰는 블로거에 가점을 주기 시작하여 이 추세는 더 두드러질 예정입니다. 그렇기에 꾸준하게 자기만의 분야를 갈고닦아야 수익형 블로그로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분야를 잡아냈으면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키워드입니다. 2번까지 읽으신 분들은 이제 감이 오실 겁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과정이구나. 맞습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내기까진 굉장한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더군다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설명할 수 있는 정보일수록 값어치는 떨어집니다. 네이버와 구글을 비롯한 검색봇들이 정확하게 잡아내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그래서 키워드에 목매여 이슈를 추종할 것이 아니라 자기만의 분야를 먼저 정해야 합니다. 그 후에 장기적인 수요가 있는 키워드를 파고들어야 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신용 카드와 같은 키워드는 단발성 이슈가 아닐뿐더러 지속적인 검색이 발생됩니다. 이에 더해 신용 카드의 혜택 비교와 같은 조건을 붙여 개인적 노력과 해석을 써 내려가면 경쟁력이 생기는 것이죠.

    구글 SEO에 맞는 글쓰기

    정리하면 핵심분야를 정하고 키워드에 대한 감을 가지고 꾸준하게 글 쓰기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더해 구글이 좋아하는 글쓰기를 해야 합니다. 아주 쉽게 말하면 논문을 쓰시면 됩니다. 구글 SEO, 소위 구글봇은 200가지가 넘는 기준을 가지고 점수를 매깁니다. 정확한 기준은 알 수 없으나 핵심은 정돈이 잘 되고 짜임새 좋은 글입니다. 바로 논문과 같은 형식이죠. 어찌 보면 블로그를 하는데 왜 논문처럼 써야 하냐 하실 수 있지만, 불과 얼마 전까지 저품질의 글들이 수없이 양산돼 검색 엔진 자체에 대한 불신이 정점을 향했던 시기가 있습니다. 이는 광고주의 이탈을 부추겼고 구글 수익에 민감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IT 기업들은 어떻게 하면 광고주에게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을까를 고민해왔고 그 결과가 지금과 같은 것이죠. SEO에 맞는 글쓰기가 감이 안 오시는 분들은 논문 3편 정도를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마치며

    우린 글쓰기의 목적을 언제나 염두해야 합니다. 친구들과의 대화와 같은 글쓰기인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것인 지를 말이죠. 후자라면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기준에 맞춰 써야 합니다. 처음엔 어렵겠지만 결국 하다보면 언젠가는 가능합니다. 결국 돌고 돌아 꾸준함이 중요한 것이죠. 단발성 키워드에 집중하면 쉽게 돈을 벌더라도 결국 저품질로 낙인 됨은 물론이고 글쓰기 자체에 대한 흥미를 잃기 쉬워집니다. 글쓰기 자체가 노동으로 느껴지기 때문이죠. 본인만의 능력을 키운단 생각으로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해나간다면 언젠간 수익과 내적 성장 둘 다를 이뤄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