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N잡 티스토리 운영 이야기

부업 블로그 선택

by 홍성진 2022. 7. 30.
반응형

부업 블로그 선택

목차

    소개

    본업만으론 만족할 수가 없는 시대이다. 치솟는 물가, 실현하기 어려운 평생직장의 꿈, 어디로 튈지 모르는 개개인의 불확실한 미래, 금전적인 어려움 등등 능력의 한계를 뛰어넘는 거시적 변수가 너무나 많다. 그리고 서로 맞물리면서 수많은 변수를 재생산한다. 하지만 바꿔 생각하면 그것은 새로운 기회를 준다. 시대가 다원화, 다변화됐지만 그만큼 개개인도 자유로운 능력 개발과 실현이 가능하기에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 오늘은 그 꿈을 실현하는데 가장 많이 쓰는 플랫폼에 대해 알아보자.

    자신의 강점 파악하기

    내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개개인의 강점이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은 영상 편집에 강점이 있고 누군가는 사진 구도나 자연스러운 감정 표현 또 누군가는 글쓰기에 강점이 있다. 미리 말하면 영상 편집을 잘한다면 유튜브나 틱톡, 인스타를 추천하고 사진 편집과 감성 표현을 잘한다면 네이버 블로그나 인스타를 추천한다. 그리고 글쓰기에 강점이 있다면 티스토리나 트위터, 페이스북을 추천한다. 대체적으로 외향적 성격이라면 야외 활동을 통한 사진 찍기를 즐길 것이고 내향적 성격이라면 글쓰기를 통한 블로그에 재미를 느낀다. 두 가지 모두 해당이 안 되더라도 상관없다. 일단 여러 가지를 모두 해본 후에 결정해도 충분하다. 나의 경우엔 외식했을 때 사진 남기는 것을 좋아하고 대부분은 기록에 방점을 둔 글쓰기를 즐겨서 글쓰기와 사진 비율이 80:20 정도다. 그래서 네이버에선 현재 맛집 블로그를 운영 중이다.

    플랫폼에 적응하기

    위에서 미리 언급했지만 플랫폼을 나에게 맞추어선 안된다. 반드시 상기할 사실나를 플랫폼에 맞춰야 한다는 점이다. 부업을 시작하는 분들이 착각하는 사실이 이게 가장 크다. 간혹 차별점을 둔다고 과감한 시도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굳이 모험을 할 이유는 없다. 플랫폼별 핵심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인스타그램은 릴스라는 짧은 동영상을 활용해야 한다. 15초의 시간 동안 사람들에게 흥미를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20대 초반 ~ 30대 초반까지 20대가 주로 이용하므로 호흡이 짧고 임팩트는 강하게 남아야 오래도록 인기를 얻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개인의 신상을 노출하는 경우가 많아 남에게 본인을 드러내는데 부담감이 없어야 지치지 않고 지속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는 사진을 아름답게 찍어야 한다. 그리고 사진을 찍었을 당시의 감정을 이쁘게 표현해야 한다. 마치 동영상을 글로 읽는 느낌이라고 보면 된다. 이용하는 연령층은 2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하지만 남녀노소 통하는 주제는 보통 여행맛집이다. 요점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은은하게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한 사진 구성과 글쓰기라는 점이다.

    다음 티스토리는 글쓰기와 정보 전달에 강점을 두는 플랫폼이다. 다음 블로그도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사진이 밑바탕이 될 수도 있으나 수익을 실현하려면 드라이한 글쓰기를 기본으로 전제해야 한다. 그래서 직장인이 부업으로 많이들 선택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매일 쓰는 보고서처럼 글쓰기를 하다 보면 어느새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는 플랫폼이 다음 블로그다.

    수익 창출의 구조

    수익 창출 구조는 플랫폼마다 다르다. 일단 기본 뼈대는 조회수라고 보면 된다. 조회수가 바탕이 되어야 광고가 들어오기 때문이다. 네이버는 보통 애드포스트라는 광고 툴을 사용한다. 블로그를 읽다 보면 글 중간에 위치한 광고를 본 적이 있을 텐데 애드포스트를 통한 자동 광고가 생성된 경우다. 통상적으로 블로거들 사이에선 글 50개, 일일 평균 방문자 100명, 블로그 개설 3개월을 애드포스트를 달 수 있는 자격조건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생각보다 애드포스트는 단가가 적어서 소위 톱클래스 블로거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은 30만 원 정도의 수익을 내면 준수하다고 본다.

    다음 티스토리는 카카오 포스트라는 광고 툴을 주지만 네이버 애드포스트보다 적다.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를 네이버와 달리 적용할 수 있기에 잘만 하면 엄청난 수익을 거둘 수도 있다. 하지만 애드 고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구글의 애드센스 심사는 까다롭기에 광고 자격을 받는 것 자체가 쉽지 않다. 뿐만 아니라 네이버와 다르게 명확한 조건이 없고 구글 로직 봇에 의한 200개가 넘는 기준에 따라 자동 심사가 이루어진다고만 알려져 있다. 통상적인 기준은 대학교, 직장에서 쓰는 논문과 보고서 양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사진을 제외한 글 위주의 드라이한 문서가 주가 되어야 한다. 인기 티스토리 블로거의 경우엔 월 500만 원 이상 가져가기도 한다.

    인스타그램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조건이 개인마다 너무 다르다. 보통 인스타그램 자체는 개인이라는 퍼스널 브랜딩을 하기 위한 과정으로서의 도구 역할이 많아 인기를 위한 인기 형성의 목적에 가깝다. 즉, 릴스나 실시간 사진을 올린 후 팔로워들과 소통하며 자신의 브랜드나 제휴 상품을 홍보해주면서 금전적 이득을 취한다. 그래서 인스타는 조회수보단 팔로워에 값어치를 둔다. 팔로워는 다른 말로 잠재적 고객 혹은 충성 소비자에 가깝기 때문이다. 만약 본인이 본업을 위해 인스타를 부업으로 사용한다면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보다 훨씬 적합할 것이다.

    마치며

    정리하면 부업을 선택하는 방법은 크게 플랫폼 특성과 자신의 강점을 조율하는 것이다. 인스타와 네이버, 다음이라는 3가지의 큰 플랫폼을 제대로 이해함이 우선이고 이후에 어떤 식으로 자신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제대로 된 부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